MY MENU

학계소식

제목

국립국어원의 어원사전 편찬 준비 사업 관련 협조 요청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4.06
첨부파일0
조회수
148
내용

한국어학회 회원님께

안녕하십니까? 한국어학회입니다.
국립국어원의 어원사전 편찬 준비 사업에 대한 홍보요청을 받아 이를 안내드립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한국어학회 총무부 올림


_____________________아래______________________

안녕하십니까?

공주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김현주입니다.

현재 국립국어원에서 한국어 어원사전의 제작을 추진하고 있는바 이 사업의 완수를 위해 여러 학계의 도움을 얻고자 이렇게 메일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좀 더 직접적으로 말씀드리면, 어원사전 집필 시 활용해야 할 한국어 역사 말뭉치의 완성도 제고의 일환으로 국어원의 기존 역사 말뭉치에 포함되지 않은 자료를 포함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20세기 전반기를 포함하여 그 이전까지의 한글 문헌에 대해 hwp, txt, doc, 2b 등의 텍스트 형식으로 직접 구축하여 가지고 계신 연구자를 수소문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그러한 자료를 가지고 계시거나 혹은 주변의 연구자가 이 시기의 문헌을 전산화하여 연구에 활용한 사실을 알고 계시는 경우 답 메일로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어원사전에는 각 단어의 문헌상의 최초 출현형의 형태와 의미, 그리고 그 이후의 변화가 담기게 됩니다. 이는 해당 단어가 출현하는 텍스트를 하나하나 추적하며 검토하는 작업을 전제하는데, 이때 검토 텍스트들이 전산화되어 있어야만 한정된 인력이 정해진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노력을 경주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국어 어원사전을 집필하기 위해 모인 연구진은 사전에 들어갈 내용을 집필하는 팀, 기구축 한국어 역사 말뭉치를 수정·보완하는 팀, 기존 어원 연구의 주장과 근거자료 등을 DB화하는 팀 등으로 역할을 분담하여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기구축 말뭉치를 수정 및 보완하는 작업으로서, 연구자 개인별로 구축하였으나 사계에 공유가 충분히 되지 않은 말뭉치의 소재를 파악하고 공유받는 일로 본 메일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애써 이룬 자료의 출처를 말뭉치에 꼭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공유해 주신 자료가 어원사전 구축에 보람되게 쓰이도록 하겠습니다.

선생님의 참여와 제보와 홍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어원사전 기초자료구축 사업단 김현주 올림

추신.
연락을 주시는 경우의 답신은 4월 30일경 드리겠습니다.


김현주


공주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부교수

✉ hjkim1221@gjue.ac.kr / wisdomfont@gmail.com

 041) 850-1626

㉾ 32553, 충청남도 공주시 웅진로 27, 공주교육대학교 입지관 507호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