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공지사항

제목

[한국어학회] 2021년 제2회 학범박승빈국어학상 후보자 추천 안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3.08
내용

한국어학회 회원분들께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어학회입니다.


어느덧 따뜻한 봄바람이 부는 계절이 찾아왔습니다.


안팎으로 소란한 날이 이어지는 가운데, 나름의 활기와 학운을 이어갈 수 있길 기원합니다.


우리 학회에서는 학범 박승빈 선생의 뜻을 기리고, 우수한 연구자들을 선정·포상함으로써 국어학 진흥의 디딤돌을 놓고자, '학범 박승빈 국어학상'을 제정하였습니다.


우리 학회는 '학범 박승빈 국어학상'을 통하여 매년 두 개 부문, 총 3명의 수상자를 선정·포상함으로써, 우수한 연구자들에게 보다 나은 연구 환경을 마련해 주고 한국어 연구 분야의 발전을 이루고자 합니다.


지난 2020년에는 '학범 박승빈 국어학상'의 첫 번째 수상자가 아래와 같이 결정되었습니다.

▣ 제1회 학범 박승빈 국어학상 수상자

- 학범 박승빈 국어학상 저술 부문 수상자

    성명: 곽충구(서강대 명예교수)
    저서: 두만강 유역의 조선어 방언 사전

- 학범 박승빈 국어학상 공로 부문 수상자

    성명: 홍성수(숙명여대)

    내용: 언어와 인권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언어 표현 문제의 중요성을 알림

- 학천 박유서 신진국어학상 수상자

    성명: 신희성(고려대)

    논문: 텍스트의 대인적 기능에 대한 문법교육적 연구


 2021년은 '학범 박승빈 국어학상'의 두 번째 수상자를 선정하는 해입니다.


의미 있는 시상식에 훌륭한 연구자들이 수상의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많은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추천을 부탁드립니다.


시상 부문은 '학범 박승빈 국어학상'과 '학천 박유서 신진국어학상'입니다.


각 시상 부문에 대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학범 박승빈 국어학상

본 학회에서는 학범 박승빈 선생의 뜻을 기린 ‘학범 박승빈 국어학상’을 제정하여, 한국어의 연구와 발전에 큰 업적을 세운 분을 선정·포상함으로써, 국어학 진흥의 디딤돌을 놓고자 합니다.

1. 시상 부문
- 저술 부문.
- 공로 부문.

2. 시상 인원 : 2 명.

3. 시상 내용 : 상장 및 연구비(미화 $10,000 / 1인당).

4. 후보자 추천

가. 추천자 : 국내외의 관계 학술 기관 및 단체의 장 또는 대학교 총장, 본 학회가 의뢰한 저명 학자, 기 수상자, 본 학회 임원, 그밖에 본 상의 취지에 관심 가진 분. 단, 수상 후보자 추천은 1명에 한함.

나. 제출 서류 : 추천서(소정양식) 1부, 추천 저술 개요 1부(저술 부문), 공적 요약서 1부(공로 부문).



2. 학천 박유서 신진국어학상

본 학회에서는 학천 박유서 선생의 뜻을 기린 ‘학천 박유서 신진국어학상’을 제정하여, 우수한 학위 논문을 제출한 신진 국어학자를 발굴‧포상함으로써, 국어학 진흥의 디딤돌을 놓고자 합니다.

1. 시상 인원 : 1 명.

2. 시상 내용 : 상장 및 연구비(미화 $ 5,000).

3. 후보자 추천

가. 추천자 : 국내외의 관계 학술 기관 및 단체의 장 또는 대학교 총장, 본 학회가 의뢰한 저명 학자, 본 학회 임원, 해당 논문 지도 교수 또는 심사 위원. 단, 수상 후보자 추천은 1명에 한함.

나. 제출 서류 : 추천서(소정양식) 1부, 학위 논문(2년 이내) 개요 1부

다. 수상자 선정 : 학범박승빈국어학상 운영위원회가 정하는 바에 따라 수상자를 선정함.



3. 서류 접수 기간 및 기타 정보

서식 배포 및 접수

서식 배포 : 학회 홈페이지(http://www.koling.org/) > 박승빈 국어학상 > 게시판

서류 접수 :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이영제 교수 (전화 02-3290-1966) kukl@korea.ac.kr

접수 마감 : 2021년 5월 31일

시상일 : 2021년 8월 18일(예정)






더욱 자세한 내용은 한국어학회 홈페이지(http://koling.org)의 '박승빈 국어학상' 메뉴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상을 통해 법조인, 사회운동가, 교육자, 체육인, 국어연구가로서 학범이 한평생 보여준 애국애족의 열정이 다시금 후대에 이어지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다시 한 번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추천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그럼, 건강하고 기운찬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안녕히 계세요.


한국어학회 올림




한 국 어 학 회The Association for Korean Linguistics

전자우편: kolingua@daum.net

홈페이지: http://koling.org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